안녕하세요. 또 한 주가 지났습니다.
다들 잘 지내셨지요? ^^
오늘은, 요즘 인기 있다는 할매 입맛 디저트 카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 할머니들만 좋아할 것 같은 음식들을 요새 밀레니얼 세대들도 좋아한다고 합니다.
(이런 입맛을 가진 밀레니얼 세대를 '할메니얼'이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ㅎㅎ)
어떠한 곳인지 한번 보시죠~!
흑임자 아이스크림, 인절미 과자, 쑥 라떼. 우리네 할머니가 좋아할 법한 맛이 MZ 세대를 사로잡았다. 할매 입맛을 가진 밀레니얼 세대를 가리키는 ‘할메니얼’이란 용어가 등장했고, 할매입맛 해시태그를 단 인스타그램 포스팅은 29,000개에 이른다.
할메니얼들은 말한다. 은은한 달콤함과 고소함이 매력 있고, ‘단짠(달고 짠)’ 음식보다 건강한 맛이며, 쉽게 질리지 않아 자꾸만 손이 간다고. “부모님과 함께 먹었는데 부모님도 잘 드셨어요” 같은 훈훈한 후기도 자주 목격된다.
할매 입맛 디저트의 인기는 뉴트로 열풍이 음식에도 적용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몇 년간 대세였던, 복고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뉴트로가 패션·음악·건축 등에 이어 음식 시장에도 안착한 것이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건강한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도 소소한 이유다.
-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10길 3
- 문의 : 070-7755-0142
- 홈페이지 : http://www.instagram.com/naeja_and_co
- 운영시간 : 매일 10:00~22:00
상호 ┃ 조선 시대에 궁중 식품을 관장하던 ‘내자시’의 터에 들어선 카페이자 다양한 생활잡화를 선보이는 편집숍을 겸하기에 ‘내자상회’라는 이름이 붙었다.
대표 메뉴 ┃ 쑥을 주재료로 한 디저트가 유명하다. 쑥절미 카스테라를 포함해 흑임자 카스테라·인절미 카스테라·내자 모나카·쑥라떼는 늘 인기다. 쑥절미 카스테라는 녹차 카스테라와 쑥으로 버무린 인절미 위에 쑥 크림을 올린 뒤 아몬드, 콩가루를 뿌렸다. 초코 카스테라와 흑임자 크림, 오레오 쿠키가 어우러진 흑임자 카스테라는 달달함과 고소함을 모두 잡았다. 음료 중 제일 잘나가는 아이스 쑥라떼는 쑥 가루를 푼 우유에 비비빅 아이스크림을 녹인 듯한 팥 크림을 올렸다. 내자 모나카는 팥앙금·버터·크림치즈·호두와 현미 과자를 듬뿍 넣은, 커피와 먹기 좋은 디저트다.
꿀팁 ┃ 1. 라떼 주문 시, 식물성 우유인 마카다미아 우유로 바꿀 수 있다. 비건 또는 비건식에 도전하는 이들을 위해서다.
2. 카페인에 민감한 이들을 위한 디카페인 커피도 있다. 천연 디카페인 가공 방식으로 만들어 목 넘김이 부드럽다.
-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161길 51 1층, 지하 1층
- 문의 : 02-542-5550
- 홈페이지 : http://www.instagram.com/sojindam_sinsa
- 운영시간 : 매일 11:00~22:00
상호 ┃ 소진담은 ‘하얀 보배를 담는다’는 뜻으로, 케이크의 주재료인 밀가루와 쌀을 하얀 보배로 표현했다.
대표 메뉴 ┃ 흑임자 인절미 케이크가 잘 나간다. 흑임자로 만든 갸또 시트에 인절미 크림과 찹쌀 인절미 떡을 얹어 맛과 생김새를 모두 잡았다. 쑥 시트와 단팥 크림이 조화로운 팥이쑥쑥 케이크, 쑥 갸또 시트에 밤 앙금이 들어간 쑥이지마롱 케이크, 말랑말랑한 인절미 떡이 속을 꽉 채운 인절미 쿠키, 크로플에 인절미 떡과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올린 인절미 크로플 등 전통 식재료를 재밌게 변주한 메뉴가 많다.
꿀팁 ┃ 1. 볕 좋은 봄날 오후 3~4시쯤 가게를 찾는다면 2층 창가 자리로 향하자. 테이블에 햇살이 어룽져 앉아만 있어도 마음이 노곤해진다. 채광이 좋아 사진도 잘 나온다.
2. 케이크 예약은 하루 전에 하는 것이 좋다. 흑임자 인절미 등 인기 케이크는 일찍 품절될 때가 많다.
-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19길 18
- 홈페이지 : http://www.instagram.com/cafe_laverita
- 운영시간 : 화~토요일 13:00~19:00
상호 ┃ ‘라베리타’는 프랑스어로 ‘진실’이란 뜻. 사장님 이름을 딴 상호에서 디저트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진다.
대표 메뉴 ┃ 갸또 쇼콜라(초콜릿 케이크)와 테린느, 샤레. 특히 흑임자·쑥인절미·단호박 등 전통 식재료와 접목한 갸또 쇼콜라가 인기다. 직사각형 모양의 테린느는 양갱처럼 말캉한 식감으로 흑임자·말차·바닐라, 세 가지 맛이 있다. 샤레는 정육면체 브라우니 안에 가나슈를 듬뿍 넣은 디저트다. 종류는 흑임자·쑥카라멜·밀크티·말차 등 여섯 가지.
꿀팁 ┃ 1. 인스타그램을 통해 비정기적으로 택배 신청을 받는다. ‘피켓팅’ 수준으로 반응이 뜨겁다.
2. 당일 판매 메뉴는 인스타그램에 공지한다. 흑임자·밀크티·말차 갸또 쇼콜라는 일찍 품절되는 편.
해당 글은 아래 내용을 참고로 해서 작성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 주세요.
어떠신가요? 전 보면서 다 먹고 싶었답니다.
위치가 서울만 알려줘서 좀 아쉽긴 하지만, 요새 이런 카페가 유행이라니 주변에 있는지 한번 찾아보세요.
그럼, 다들 오늘 마무리 잘 하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