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쉐어밸류의 정보SHARE] 2020 국내여행 트렌드 REFORM

카테고리 없음

by 쉐어2017 2020. 10. 13. 18:09

본문

안녕하세요~

2020년도 시작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연말을 향해 달려가고 있네요.

 

좀 늦은 감은 있지만

내년도 비슷한 추세로 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오늘은 관광공사에서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내여행트렌드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트렌드 키워드 추출은

국내여행 버즈분석과 미디어 심화분석, 인플루엔서 버즈분석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키워드 선정하였고

일반 국내여행 버즈 160만건 이상과 39만건 이상의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버즈,

6만건 이상의 인플루엔서 집단 버즈의 집중분석을 통해

의미있는 키워드를 추출,

국내외 언론기사 및 글로벌 여행트렌드 자료를 토대로

국내 여행 트렌드와 연관있는 키워드를 추출하였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 한국관광공사

 

이렇게 추출한 국내여행 트렌드의 키워드는

R E F O R M 입니다.

자료출처 : 한국관광공사

 

지역 관광명소를 발굴, 소개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성장

소수의 인기 유투버 중심에서 지역 단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 강화

공급자 중심의 콘텐츠에서 지역 크리에이터들이 신선하고 새로운 정보 제공자의 역할을 수행

식사 종료는 별점과 함께, 여행자 모두가 음식 비평가

소셜미디어의 일상화로 '경험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고 공유하는 사람들의 지속적인 증가

여행자들은 식당, 음식에 대해 별점과 후기로 의견을 공유하는 음식 비평가 역할을 자연스럽게 수행

초개인화 시대, 세분화되는 여행 취향

SNS미디어와 여행 플랫폼의 증가 및 성장의 영향으로 더욱 세분화되는 여행 목적

다양한 액티비티, 그 중에서도 더 내게 맞는 취향으로 여행을 즐기려는 경향 증가

붐비는 인기 여행지에서 쾌적한 숨은 여행지로

널리 알려진 인기 여행지의 인파로 인한 피로감과 불편함(오버투어리즘)

덜 알려진 숨은 명소(Second City)에서 조용하고 쾌적한 여행을 즐기려는 경향 증가

빅데이터, AI, VR/AR등 기술 진화로 여행의 디지털화 가속

IT기술이 빠르게 일상으로 들어 오면서 여행 분야에서도 새로은 형태의 여행 트렌드 생성 및 진화

다양하게 디지털화된 여행 콘텐츠 소비 및 기존보다 더욱 입체적으로 풍부해진 여행 경험 체험

짧게 자주 떠나는 일상같은 여행

당일여행이 23.6% 증가하고 숙박여행 횟수는 2% 감소(2019 국민여행조사 상반기 잠정치)

데이트, 소풍과 같이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여행 형태에 대한 지속적인 인기

관광공사의 빅데이터를 이용한 2020년 국내여행 트렌드 키워드 분석에

여러분들은 공감하시나요?

물론 올해는 코로나로 인한 제약이 많았지만

그럼에도 빅데이터로 본 키워드가

어느 정도 맞다고 보여지네요~

지금까지 2020년 국내 여행 트렌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쉐어밸류 | 조미숙 | 서울시 중구 무교로15 남강건설회관빌딩 1805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50-86-00899 | TEL : 02-364-5400 | Mail : system@sharevaluecor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서울중구-106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